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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유튜브 강좌

스크래치로 게임 만들기 - 장애물 피하기 게임 / Create a game with scratch - Obstacle Avoid Game

by 할거없네 2019. 5. 2.

https://youtu.be/9c9mv1tpEfM

 

스크래치로 장애물 피하기 만들기 입니다.

여기서 장애물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스프라이트에 닿았는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영상이 되겠네요.

 

 

스프라이트는 2개, 고양이와 맵이 있네요.

고양이는 처음 스타트에서 시작하여 파란색으로 가기까지,

이동과 닿았는가를 확인하는 단순한 코딩입니다.

 

먼저 처음 위치는 리스트를 통해서 정해줍니다.

리스트를 사용한 이유는 스테이지가 넘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좌표를 계속 입력해줘야 하는데,

스테이지를 바뀔 때마다 if문을 넣을 필요 없이

리스트를 통하여 몇번째 리스트로 좌표를 정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터치 유무는 매우 간단하게 색으로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파란색이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고,

장애물에 닿아 고양이가 빨간색으로 가게 되면, 다시 마우스로 끌어오도록 한 것입니다.

 

 

 

 

 

 

다음은 맵과 장애물에 대한 설명입니다.

 

맵의 경우 스테이지에 따라서 모양이 바뀌는 매우 간단한 코딩입니다.

그러나 장애물은 조금 다른데요, 스테이지와 종류에 따라서 위치와 이동 규칙이 정해줘야 합니다.

먼저 스테이지에 따라서 위치를 정해 주는 부분은 '방송하기'로 정해주기로 하였습니다.

몬스터가 발생하는 위치와 타입을 지정 블록으로 만들기로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지역변수'를 통해 위치와 타입을 정하고 복제를 하는 겁니다.

복제가 되면 먼저 정해준 위치변수에 따라 이동하게 되고,

타입에 따라서 이동규칙을 정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위처럼 타입에 따라서 이동을 얼만큼 해주야 정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만 투자하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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