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래치/스크래치 런

쿠키런 같은 게임 만들기 4. 캐릭터 애니메이션 (끝)

by 할거없네 2017. 12. 11.

캐릭터를 만드는 것은 어떻게 보면 노가다이긴 합니다그러나 고유의 창작보다는 좀 더 쉽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다른 작품을 가져오는 방법이 있고트레이싱(따라그리기)하는 방법그것을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등등으로 노가다를 줄일 수 있습니다저의 경우는 요즘에 하고 있는 게임 중 하나에서 가져와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1. 캐릭터 그리기

사용 프로그램은 잉크스케이프이며여기서 벡터형태의 이미지를 사용합니다팔다리 등은 새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위치와 각도를 움직여 주면서 여러장의 그림을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부위를 그리고 난 다음에는 모션에 따라서 다시 재배치를 해줍니다.

이제 각 모션 하나하나를 png의 형태로 배경은 투명하게 하여 저장을 합니다. 이동모션의 의미로 m1~m18까지의 이름을 부여하여 스크래치에 넣어주었습니다.






2.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는 따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용 스프라이트를 만들어 줍니다.

스크립트는 매우 단순합니다. 단순히 애니메이션만 수행해 주면 됩니다. 현재 애니메이션의 상태가 걷는 모션이냐, 뛰는모션이냐에 따라서 행동을 다르게 해줍니다.


뛰는 중이면 다음 모양으로 바꿔주고, 위치를 유저의 위치로 가게 합니다. +20정도의 값은 위치 조절용 값입니다.



3. 유저 스프라이트 스크립트 수정


이제 유저는 더 이상 고양이가 아니라 닿기를 수행하기 위한 임시 상자로 변합니다. 이 상자는 캐릭터를 가려주지 않게 숨겨주어야 합니다. 대신 아예 없애버리면 장애물과 닿기가 수행이 안되므로, 투명도를 1%로 낮게 해줍니다.

반투명 효과를 99로 해줌으로써 상자는 보이지 않지만 ~에 닿기가 수행이 됩니다.

그러면 여기까지 애니메이션을 넣는 강좌는 마칩니다.








스크립트 보기:

https://scratch.mit.edu/projects/191997689/





해당 프로젝트를 마치며...



앞으로 만들어 주어야 할 내용들은 아이템이나 스코어 기록, 스테이지 등이 있지만 핵심기술만 강좌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다루는 것으로 달리기 게임 만들기 강좌는 종료합니다. 아이템의 경우는 함정의 수정으로, 스테이지 설정은 좀더 다양한 맵과 변수들을 추가하면 쉽게 구현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음 강좌는 아직 미정이지만, 더 쉬운 게임만들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너 게임은 강좌가 아닌 대략적인 개발로 이어나가서 미니게임으로 만들까 생각중입니다. 여기부터는 강좌가 아닌 근황으로 글을 이어갈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