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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리듬게임

리듬게임 만들기1. 키부터 만들어 보자

by 할거없네 2017. 12. 17.

이번 강좌는 '리듬게임'입니다. 리듬게임도 생각보다 만들기 어려운 장르중 하나입니다. 가장 만들기 어려운 부분은 원하는 시간에 해당되는 노트가 정확히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려운 것은 그 노트를 문제 없이 인식하여 터치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 되겠네요. 이번에 만들려고 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생각해 보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중간과정 결과물... 아직 작성중입니다 ^^







일단 먼저 리듬게임을 만들 때 무엇을 만들까 생각을 해봐야 겠습니다.



1. 키 만들기

2. 노트 만들기

- 순서대로 노트가 떨어지기

- 키를 누르면 노트를 인식시키기

- 여러개 라인에서 순서대로 떨어지기

3. 악보 만들기




이러한 순서가 될 듯 합니다. 일단 가장 어려운 부분은 2. 노트 만들기 인데, 여기 과정에서 좀더 세부적으로 한다면 노트가 순서대로 떨어지고, 키를 인식하도록 합니다. 다음에 한개 라인을 만든 것을 여러개 라인으로 노트가 떨어지도록 해야 겠습니다.



1. 키 스프라이트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키는 단순히 한손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의 간단한 구조로 'asdf'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키에 해당하는 스프라이트를 만들고, asdf 글씨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4개의 키를 복제하여 각각 키의 위치를 놓기로 합니다.




처음 초기값을 주고 4개를 복제하여복제할 때 순서대로 1, 2, 3, 4의 번호를 부여하여 위치에 놓도록 합니다.




이제 복제를 하면 자신의 위치로 가서 키가 입력되기를 기다리면서 무한반복을 시킵니다.




일단 테스트용으로 키를 누르면 타이머를 말하도록 하였습니다.



2. 라인 스프라이트 만들기



그러면 y값을 -120을 위치로 그려주어 노트가 판정해줄 라인 그리기가 완성이 됩니다.






현재까지는 키를 누르면 해당 키를 인식하여 버튼 동작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여기까지는 단순히 워밍업정도이고, 이후에 노트가 완성이 되면 해당 노트가 원하는 타이밍에 들어오면 판정을 하도록 하는 것이 키에 추가될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

https://scratch.mit.edu/projects/192816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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