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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턴게임

턴제 게임만들기 1. 전투시스템 구성

by 할거없네 2018. 1. 24.


현재 턴제 전투 방식을 가진 rpg게임을 제작 예정입니다.

중간중간의 제작과정을 설명할 겸 강좌카테고리로 대략적인 설명을 넣어볼까 합니다.



지금은 맵 제작모드와 모험모드까지 해서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각각의 모드는 '방송하기'를 통해서 맵이 전환됩니다.


(버그가 구석에 하나 있네요 ^^;) 이렇게 방송하기 한번의 클릭으로 모험모드와 전투모드를 각각 전환하도록 처음부터 설계해서 만들어야 편합니다.

방송하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개발의 편의성을 위해 만들었는데, 꼭 방송하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고 변수제어를 통해서 모든 복제된 스프라이트들이 제어가 가능합니다. 




제가 게임을 만들 때 무엇을 먼저 만들까 생각하는 부분인데, 처음 만들어본 시스템먼저 구현해서 게임 제작 가능성을 먼저 봅니다. 턴제게임의 경우 턴 을 넘기면서 선택과 공격 시스템을 가진 전투 시스템먼저 만들었습니다.



이미지들은 화살표와 캐릭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투시작을 받으면 전투 처음에 필요한 준비를 합니다. 변수 초기화 및 데이터를 통한 스프라이트 복제를 합니다.

좀 지저분하게 되어 있지만 각각의 변수 번호에 따라서 화살표와 캐릭터를 만들어 줍니다.  다시 만든다면 변수 하나로 깔끔하게 처리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처음 만들 때는 하나하나 쌓아 만들어야 해서 개발 편의 위주로 만들었습니다.


본체는 전투 시작(#전투상태)이 0이 되면 차례대로 수행됩니다.

전투상태가 0, 1, 2, 3으로 차례대로 바뀌며 공격과 승리 또는 패배가 될 경우 4가 되어 루프는 멈추게 됩니다.


아군과 적군에 대한 스프라이트는 사실상 동작은 동일합니다. 번호에 따라서 순서가 다를 뿐이죠.

추후에 다시 제작하거나 한다면 하나로 합쳐서 만들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구분이 되지 않아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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