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프로젝트/완성

미완성- 온라인 게임 도전

by 할거없네 2017. 10. 28.

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스크래치로 온라인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했던 프로젝트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실패인데요, 그래도 과정을 보도록 합니다.




게임의 핵심 목표는

1.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 플레이

2. 자신의 맵 제작을 하고 공유

3. 내가 만든 공유한 맵을 다른 사람들과 플레이 <- 이게 제일 중요함.

4. 클리어시 다른 사람들의 맵을 랜덤 입장. (무한 던전)



가장 먼저 만든 것은 게임의 시스템인데요, 까만색 바닥을 장애물로 인식하고 캐릭터가 움직이도록 만듭니다.

이제 이것을 여러명의 플레이를 놓고 싸우고 그래야 하는데...

스크래치의 '클라우드 변수'를 사용해서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개의 계정으로 동시에 확인해봅니다.

여기서 만드는 과정은 단순히 자신의 캐릭터 번호를 부여 받고, 자신의 위치를 이동시키면 그것을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리스트로 보냅니다.

당시에는 클라우드 변수 자체를 리스트로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만약 지금 다시 도전한다면 '명령어'를 전달하는 방법을 썼어야 했네요.

호스트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분리해서 호스트가 명령어를 받아서 계산하는 그런 방법을 썼어야 했는데, 어쨋든 초기에는 그냥 머리박치기로 프로젝트를 짭니다. ㅋㅋ

스크래치의 클라우드 변수의 특징으로 약 1초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이 딜레이를 극복할 수 없었기에 온라인 게임 만들기는 결국 실패네요...












위에 보면 약간 딜레이가 있는데요, 캐릭터가 여러개가 되면 더 복잡해지고 이상해집니다.

캐릭터가 많아질수록 클라우드 변수를 서로 건들게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a와 b가 서로 같은 클라우드 변수를 사용해서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됬습니다... 2인용까지는 잘 되었습니다. 


다른사람이 만든 방을 탐험하는 형태로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였습니다.

테스트가... 잘 됬는지가 햇갈리네요 ㅎㅎ




테스트버전으로 완료하였지만, 결국 미완성입니다. 왜냐하면 이건 안되거든요 ^^;;

그래도 그냥 확인용으로 공개했었던 프로젝트네요.


Test version 

Move : arrows 


Block : A 

Start point : S 

End point : E 

Restart : R 

Reset map : P 

Save : Q (Automatic Save) 


You can make your dungeon with cloud data. 

Another user can play your dungeon.





위에도 썼지만 이 프로젝트가 안된 이유는, 

첫번째로 딜레이

두번째로 여러사람이 하나의 변수를 바꾸려고 시도함→제대로 명령동작이 안됨





https://scratch.mit.edu/projects/1225879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