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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기본

4. 스크래치 기본 구성 요소

by 할거없네 2017. 10. 30.

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이번 글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에서 화면 구성요소를 살펴봅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의 기본 화면입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대:  화면에서 맨 뒤 배경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스프라이트에 비해서 제약조건이 많습니다.

2. 스프라이트: 스크립트의 큰 구성요소가 됩니다. 각각의 스프라이트들은 각각의 자원(Source(스크립트, 모양, 소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하는 주요 요소로써, 스크래치에서는 블록의 조합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4. 모양: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결정해 주는 요소입니다.

5. 소리: 스프라이트가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스크래치에서의 무대는 '배경'을 뜻합니다. 그러나 배경이라고 하기에는 많이 모자른 면이 있어서 별다른 목적이 있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무대 추가하기

 무대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배경'에서 4가지의 방법으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1) 저장소에서 배경 선택: 스크래치가 제공하는 '저장소'로부터 배경을 가져옵니다.

2) 배경 새로 그리기: 배경을 직접 그립니다.

3) 배경 파일 업로드하기: 컴퓨터에 있는 그림을 업로드 합니다.

4) 웹캠으로 찍기: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캠으로 사진을 찍어 사용합니다.




2. 배경을 추가하기

무대에서 여러가지 배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경을 추가합니다.





3. 무대를 사용하기 예제

무대는 배경이기 때문에 주로 특정 배경으로 바꾸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1)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다음 배경으로 바뀝니다. 현재 끝 배경이면 첫 배경으로 바뀝니다.

2) 특정 정해놓은 배경으로 바뀌게 합니다.

3) 번호 또는 배경의 이름으로 바뀌게 합니다. (변수로 사용)



4.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는 스크래치에서의 프로그래밍을 가지고 움직이는 객체입니다. 각 스프라이트들은 별도의 스크립트, 모양, 소리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변수의 경우 '이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할 경우 해당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되는 변수로 사용합니다. 스프라이트들이 동일한 속성으로 사용할 경우 '복제'기능으로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1) 저장소에서 스프라이트 선택: 스크래치가 제공하는 '저장소'로부터 배경을 가져옵니다.

2) 스프라이트 그리기: 배경을 직접 그립니다.

3) 스프라이트 업로드하기: 컴퓨터에 있는 스프라이트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4) 웹캠으로 찍기: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캠으로 사진을 찍어 사용합니다.



4. 스프라이트 추가 기능 사용


스프라이트를 우클릭하면 해당 스프라이트의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info: 스프라이트의 기본 정보를 확인합니다.

2) 복사: 해당 스프라이트를 복사합니다.

3) 삭제: 해당 스프라이트를 삭제합니다.

4) 내 컴퓨터에 저장하기: 스프라이트를 파일로 저장합니다. (불러오기 가능)

5) 숨기기: 스프라이트를 숨김니다. (프로그램 실현은 됨)



5. 스프라이트 정보(info) 선택 시



스프라이트의 기본적인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스프라이트 이름을 설정합니다.

2) 스프라이트의 좌표를 봅니다. 

3) 방향: 스프라이트의 방향(각도)를 조절합니다. 마우스로 돌려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4) 화전방식: 스프라이트의 화전 방식을 설정합니다.

               -1 회전: 각도에 따라 회전합니다.

               -2 좌우: 각도에 따라 좌우로 대칭합니다. 0, 180도에 좌우로 바뀜

               -3 회전안하기: 방향 각도에 상관없어집니다.

5)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드래그 가능: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마우스로 조정이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6) 보이기: 스프라이트의 모습을 숨깁니다. (프로그램 실현은 됨)




6. 모양

모양은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다루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SVG(Scalable Vector Graphics)파일로 변환이 되어 저장이 됩니다. SVG 파일은 대표적인 벡터 이미지 파일입니다.


1) 모양 추가 및 선택: 모양을 추가할 수 있으며, 추가된 모양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저장소에서 불러오기

   -2 새로 그리기

   -3 컴퓨터에서 불러오기

   -4 웹캠에서 찍기


2) 모양 이름: 스프라이트 모양의 이름을 정합니다.

3) 되돌리기/반복하기: 그리기를 수행하였을 때 되돌리거나 되돌린 것을 다시 복구합니다.

4) 모두 지우기/추가/가져오기: 모두 지우거나, 저장소에서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컴퓨터에서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5) 자르기(Crop), 좌우/상하반전, 모양중심설정: 이미지를 일정 크기로 자르거나, 반전하거나, 회전할때의 중심을 설정합니다.

6) 그리기 도구: 직접 그릴 때 그리기 도구를 실행합니다.

7) 그림 그리기 영역: 그림을 그리는 영역입니다. (최대 480x360 크기)

8) 그리기 옵션: 펜의 크기, 사각형 및 원의 채움 여부 등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9) 색고르기: 색을 고를 수 있습니다. 

10) 확대/100%/축소: 그리기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합니다.

11) 벡터모드/비트맵모드: 그리기를 벡터나 비트맵으로 전환합니다.




   - 벡터모드 그리기 도구


   1) 선택하기: 객체를 선택할때 사용합니다.

   2) 형태고치기: 벡터모드에서 모양의 점을 움직여 형태를 바꿉니다.

   3) 펜: 자유롭게 펜으로 그립니다.

   4) 선: 직선을 그립니다.

   5) 사각형: 사각형을 그립니다. (Shift를 사용시 정사각형)

   6) 타원: 타원을 그립니다. (Shift를 사용시 원)

   7) 텍스트: 글씨를 넣습니다.

   8) 색칠하기: 범위안으로 색을 칠합니다.

   9) 복사: 선택한 객체를 복사합니다.



   - 비트맵모드 그리기 도구



   1) 붓: 붓으로 자유롭게 그립니다.

   2) 선: 직선을 그립니다.

   3) 사각형: 사각형을 그립니다.  (Shift를 사용시 정사각형)

   4) 타원: 타원을 그립니다. (Shift를 사용시 원)

   5) 텍스트: 글씨를 넣습니다.

   6) 색칠하기: 범위안으로 색을 칠합니다.

   7) 지우개: 마우스로 그림을 지웁니다.

   8) 선택하기: 영역을 지정하여 선택합니다.

   9) 배경없애기: 특정 색을 지정하여 배경을 없앱니다.

   10) 영역을 선택하여 복사하기: 영역을 선택하여 복제를 합니다.



7. 소리

스크래치에서는 소리 파일을 업로드 하여 소리 재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wav파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mp3등의 파일을 업로드 하면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wav파일은 압축되어 있지 않은 소리파일이기 때문에 용량이 매우 큽니다. (CD음질 기준 약 20분에 700mb) wav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음질을 저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크래치에서는 소리를 어느정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1) 새로운 소리: 새로운 소리를 추가합니다.

2) 소리 이름: 소리 이름을 결정합니다.

3) 되돌리기/반복하기: 소리 편집를 수행하였을 때 되돌리거나 되돌린 것을 다시 복구합니다.

4) 소리 선택하기: 마우스로 소리에서 편집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재생/정지/녹음: 소리를 재생, 정지, 녹음을 합니다.

6) 편집: 소리를 편집합니다.

7) 효과: 소리에 효과를 넣습니다.



1) 저장소에서 불러오기

2) 마이크로 녹음하기

3) 파일에서 업로드 하기





- 편집

   1) 되돌리기: 편집을 되돌립니다.

   2) 재시도: 되돌린 것을 다시 수행합니다.

   3) 자르기: 해당 영역을 자릅니다. (복사됨)

   4) 복사: 해당 영역을 복사합니다.

   5) 붙이기: 클립보드에 복사된 소리를 붙여넣습니다.

   6) 삭제: 해당 영역의 소리를 삭제합니다.

   7) 모두 선택하기: 모든 영역을 선택합니다.

   - 효과

   8) 페이드인: 선택한 소리를 작게 시작하여 서서히 증가시킵니다. (소리 시작할때 쓰임)

   9) 페이드아웃: 선택한 소리를 서서히 감소시킵니다. (소리 끝날때 쓰임)

   10) 음량 키우기: 선택한 소리의 크기를 키웁니다.

   11) 음량 줄이기: 선택한 소리의 크기를 줄입니다.

   12) 음량 끄기: 선택한 소리의 음량을 없앱니다.

   13) 역방향: 선택한 소리의 방향을 역으로 재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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