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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올펜 플렛포머 만들기

올펜 프로젝트 플랫포머 만들기1 - 강좌의 목적과 목표

by 할거없네 2019. 2. 7.

요즘에 만들고 있는 올펜 프로젝트에 '플랫포머'를 만드는 강좌를 써볼까 합니다.

1. 올펜을 하는 이유

올펜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프로그래밍에 제약을 건다는 것입니다.

스크래치가 주는 여러가지 편의 기능을 쓰지 않고 만드는 것인데

사실 올펜으로 그리는 것이 거의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능만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스크래치의 방송하기나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같은 기능들은 다른 언어에서는 없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복제하기라던지 ~에 닿았는가 같은 기능들을 즐겨 사용할 경우

다른 프로그래밍 툴을 사용할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펜 프로젝트를 잘 만든다면 기본 기능으로만 만들수 있는 실력이기에 다른 툴을 사용하더라도 게임을 만들 때 막힘없이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올펜을 사용시의 제약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올펜을 사용한다는 의미는 스크래치만이 주는 대부분의 편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펜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를 만들게 됩니다.

1. 스프라이트 모양과 도장찍기를 사용하지 않음.

2. 스프라이트 복제를 사용할 일이 없어짐.

3. 방송하기를 사용할 일이 없어짐. (이번 강좌에서 방송하기가 없음)

4. 스프라이트 1개가 대부분 역할을 함.(원 스프라이트 프로젝트와 비슷해짐)

5. ~에 닿았는가?, ~색에 닿았는가와 같은 조건을 사용하지 못함.

6. '지우기' 블록 사용이 최소화 되며, 이번 강좌에서는 단 한번만 사용할 예정.

7. 무한루프가 최소화 되며, 이번 강좌에서는 단 하나만 사용할 예정.(메인 루프만 사용)

8. 그리기 순서에 대해서 생각해야 함. (배경-장애물-캐릭터 순으로 그려야 함.)

3. 강좌 목표



제가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인데, 이정도 퀄리티로 플래포머를 만들 것입니다.

위의 제약 내에서 게임 내에 맵과 장애물을 만들고 플레이 하는 게임을 만들 예정입니다.

스크래치 강좌를 스크래치 전용 개인 블로그에 쓰려고 하는데

여러가지 사정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스크래치 강좌를 다시 씁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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