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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달걀옮기기 게임

달걀 옮기기 게임 만들기3

by 할거없네 2019. 5. 28.

달걀 옮기기 게임 만들기 3번째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https://youtu.be/JNvnLmpAZXs

앗.. 닭이 캐릭터로 변했다...

네, 라스트 오리진의 '페로'라는 캐릭터입니다.

페로는 고양이귀를 가진 캐릭터인데, 고양이 귀로 참치캔을 옮기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닭이던 고양이던 상관 없지 않습니까... 물론 저게 닭이라고 불러도 되구요 ㅋㅋ

 

핵심은 게임을 어떻게 만들까 이니까... 어떤 과정으로 만드는지 대략적으로 영상 내용 및 코딩 설명을 하겠습니다.

 

위의 움짤이 대략적으로 완성 영상이 되겠네요.

 

 


1. 캐릭터 그리기

먼저 캐릭터를 그려줍니다. 캐릭터를 그린 툴은 제가 애용하고 있는 무료 툴인 '잉크스케이프'입니다.

무료툴이라서 쓰고 있습니다. 어디서든지 깔아서 쓰면 되니까요 ^^

어찌저찌해서 캐릭터 모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걷는것만 만들면 되는 아주 간단한 작업 ^^

 

 


2. 캐릭터 모션

 

스크래치에서 이미지들을 불러오고 걷는 모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코딩은 정말 간단하군요. 움직이는 동안 모션이 다음 단계로 진행하도록 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그냥 다르게 하면 너무 빨리 변화되기 때문에 @dealy라는 변수를 사용해서

조금 더 느리게 하였습니다. 이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다리기'를 쓰면 그 동안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변수를 사용하면 변수가 변하는 동안에 다른 입력을 전달받는 즉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딜레이<변수변화 의 유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

 


3. 배경

 

다음은 배경입니다. 배경은 적당한 크기의 그림을 넣어줍니다.

스크래치에서 스프라이트의 크기를 조정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크기가 어느 일정 크기 이상이면 더이상 커지지 않도록 막아 놓은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코스튬을 한번 바꿉니다. 매우 작은 그림의 경우 엄청 크게 키울 수 있는데, 그 상태에서 이미지를 바꾸면 동일한 배율로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switch costume to 를 두번써서 배경을 원하는 크기만큼 바꿀 수 있습니다.

배경은 캐릭터가 움직인 만큼 뒤로 가도록 하였습니다. (#x는 사실 scroll 변수로 바뀌어야 합니다.)

 


4. 판정 만들기

캐릭터가 참치캔을 어떻게 튕기게 만드느냐가 가장 큰 고민일 겁니다.

예전에 닭을 만들었던 방식으로 캐릭터에 상자를 만들 수 있도록 이미 코딩을 하였기 때문에

여기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안해도 될거 같네요... 그러나 설명이 없으면 허전하니까 다시 한번 대충 설명을 하겠습니다 ㅎㅎ

 

만들기 모드가 1이 되면 마우스로 판정박스를 배치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판정박스는 게임이 시작되면 캐릭터 따라 움직이게 한 겁니다.

이렇게 게임 모드가 되면 위의 루프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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