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래치/스크래치 게임예제

스크래치 예제2. 두더쥐잡기

by 할거없네 2018. 8. 6.

이번에는 매우 간단하고 쉽게 두더쥐 잡기 게임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마우스로 두더쥐를 잡는 것이며, 약간의 애니메이션도 그려넣어보았습니다. ^^ ...





스프라이트 구성은 우와 같습니다.

1. 두더쥐: 두더쥐가 나왔다 들어갔다 합니다. 마우스가 눌리면 점수+1되며 들어갑니다.

2. 망치: 마우스 따라다니며 클릭하면 망치질합니다.

3. 효과: 마우스가 눌리면 퍽퍽 때리는 효과를 위한 스프라이트입니다.

4. 시간: 게임 시간을 재는 용도입니다.

5. 클라우드: 랭킹 기록용이며, 클라우드 변수제한으로 기록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ㅠㅠ





1. 두더쥐



두더쥐 스프라이트는 9칸에서 랜덤으로 고개를 내밀고, 일정 시간내에 마우스가 클릭되면 점수가 올라가며,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들어가도록 되어 있는 녀석입니다.




처음에 9개를 복제하여 제자리 위치를 잡고, 랜덤하게 나오도록 합니다. 현재 자신이 나와있는가 들어가 있는가는 '@들어가기'변수를 통해서 확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들어가기 변수가 1이면 들어가있는 것이며, 2이면 나와있습니다. 이 변수가 1인 상태에서 마우스가 클릭되면 점수가 +1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랜덤한 시간에 따라 랜덤하게 나오면서 @들어가기를 2로 정하고, 2인상태에서 기다린 다음에 다시 들어갑니다.





자신이 나와있을 경우(@들어가기=2) 망치에 맞으면 들어갑니다. @들어가기 가 3이 되면 들어가는 모션이 된 후 1이 됩니다.





2. 망치



망치는 마우스와 따라다니며, 마우스가 클릭되면 나와있는 두더지와 닿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스프라이트입니다. 점수를 세는 것은 '두더쥐'스프라이트에서 하고 있으니 딱히 별도의 기능은 없이 따라다니기만 하겠습니다.




따라다니다가 마우스가 눌리면 여러가지 소리를 내도록 하였습니다.





3. 효과


두더지를 잡았을 때 나타나는 애니메이션 효과입니다.





마우스 위치로 항상 따라다니다가 두더쥐를 때리게 되면 '때리기효과'변수가 1로 변하게 됩니다. 이때 1이 되면 '복제하기'를 한번 수행하게 되며, 복제된 효과는 모양을 바꾸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냅니다.




4. 시간



시간은 두더쥐 잡는 시간을 재는 것으로, 일정 점수가 되면 시간이 계속 추가됩니다.



레벨에 따라서 특정 점수에 도달하면 시간을 계속해서 추가되며, 난이도가 오를수록 두더쥐는 더 빨리 사라지도록 하여 난이도를 높이도록 하였습니다.





링크:

https://scratch.mit.edu/projects/236728387/


스크래치 3.0


https://beta.scratch.mit.edu/#23672838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