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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디펜스

스크래치로 팔라독 같은 게임 만들기- 2. 복제 유닛 기본설정

by 할거없네 2017. 10. 31.

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이번에는 복제된 유닛들이 알아서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소환된 유닛은 알아서 움직이게 해야합니다.

일단 이동을 하는 명령어를 만들어 보도록합니다.



복제되면 이동을 수행시킵니다.


이동속도는 무엇이 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1로 해봅니다.





소환하는대로 오른쪽으로 쭉~ 갑니다.

이것은 적의 위치가 닿을 때까지 이동시켜야 하는데요,

적의 위치를 나타내기 전에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2.2 유닛 기본 시스템-번호

복제된 개체들이 여러개일 경우에는 고유 번호를 만들어 주어야 따로따로 구분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번호를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번호 변수를 만들어서 원본이 0으로 초기화 시켜주고

소환할 때 @번호 가 1만큼씩 증가시켜서 자신의 번호를 부여합니다.




이렇게 순서대로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제 @번호가 1이라면, 2이라면 등등의 구분으로 각각의 복제된 개체를 초건에 따라 제어가능해집니다.


2.3 유닛 기본 시스템- 위치리스트

다음은 위치리스트의 사용입니다.

아군은 적의 위치를, 적은 아군의 위치를 각각 리스트를 통해 알아내면서

공격이 가능한지 여부를 따져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아군의 위치를 리스트에 넣어주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리스트는 다른 스프라이트들도 써야 해서 전역변수로 사용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y좌표는 무의미 해서 x좌표 리스트만 사용하기로 합니다.

가장 먼저 리스트는 모두 삭제합니다.

게임이 종료되고 다시 시작하거나 하는 조건으로 모든 리스트를 제거해 주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그리고 유닛이 소환이 되면 어떤 값의 리스트를 추가해줍니다.

그래서 각각 복제된 개체들이 자신의 번호 번째 리스트를 수정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제 이동할 때 자신의 @번호 번째 리스트의 위치를 자신의 x좌표로 계속 바꾸도록 합니다.

소환되면 리스트에 자신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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