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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엔트리 rpg maker

RPG 만들기 연재 강좌 2. 타일만들기

by 할거없네 2021. 11. 19.

 

 

맵의 바탕이 되는 타일을 만들어 봅니다.

 

 

타일 스프라이트 하나 만들어 줍니다.

장면이 시작이 되면 타일을 복제합니다.

참고로 변수들의 기호는 #와 @, !의 3가지를 쓸건데요, 변수의 속성에 따라 붙여준 기호입니다.

#는 모든스프라이트에서 사용,

@은 이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

!은 공유(서버에 저장)입니다.

 

 

#맵_번호: 현재 맵의 번호, 현재는 1밖에 없는데 1~100번까지 늘릴 예정

@타일_번호: 타일이 복제되면서 부여되는 자신의 고유 번호, 화면상 위치에 따라 고정됨

복제가 되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며 복제가 되며, 각각 자신의 번호가 부여되어서 맵1개당 1~170까지의 타일이 생깁니다.

 

 

타일의 모양을 마우스로 눌러서 바꿔주는 기능까지 추가해봅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변수와 저장용 리스트가 추가됩니다.

 

@타일_번호2 : 맵에 따라서 부여되는 타일 번호, 화면상 위치와 현재 맵번호에 따라서 달라짐.

!타일_리스트: 17,000개의 데이터를 가진 리스트, 모든 맵의 타일을 저장하는 용도

 

 

 

17,000개의 데이터인 이유는 맵은 총 100개를 만들 것이고, 맵 1개당 170개의 타일이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타일번호2값은 타일 정보를 불러올 주소가 되며, 그 값번째 항목의 리스트 값을 저장하고 불러옵니다.

 

 

 

코드 보기:

https://playentry.org/project/6197169d4e38f578aa506c32

 

 

 

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qtGA2QAEfm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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