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의 바탕이 되는 타일을 만들어 봅니다.
타일 스프라이트 하나 만들어 줍니다.
장면이 시작이 되면 타일을 복제합니다.
참고로 변수들의 기호는 #와 @, !의 3가지를 쓸건데요, 변수의 속성에 따라 붙여준 기호입니다.
#는 모든스프라이트에서 사용,
@은 이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
!은 공유(서버에 저장)입니다.
#맵_번호: 현재 맵의 번호, 현재는 1밖에 없는데 1~100번까지 늘릴 예정
@타일_번호: 타일이 복제되면서 부여되는 자신의 고유 번호, 화면상 위치에 따라 고정됨
복제가 되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며 복제가 되며, 각각 자신의 번호가 부여되어서 맵1개당 1~170까지의 타일이 생깁니다.
타일의 모양을 마우스로 눌러서 바꿔주는 기능까지 추가해봅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변수와 저장용 리스트가 추가됩니다.
@타일_번호2 : 맵에 따라서 부여되는 타일 번호, 화면상 위치와 현재 맵번호에 따라서 달라짐.
!타일_리스트: 17,000개의 데이터를 가진 리스트, 모든 맵의 타일을 저장하는 용도
17,000개의 데이터인 이유는 맵은 총 100개를 만들 것이고, 맵 1개당 170개의 타일이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타일번호2값은 타일 정보를 불러올 주소가 되며, 그 값번째 항목의 리스트 값을 저장하고 불러옵니다.
코드 보기:
https://playentry.org/project/6197169d4e38f578aa506c32
영상으로 보기:
'엔트리 > 엔트리 rpg ma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PG 만들기 연재 강좌 4. 맵 상하로 넘기기 (0) | 2021.11.29 |
---|---|
RPG 만들기 연재 강좌 3. 맵 좌우로 넘기기 (0) | 2021.11.24 |
RPG 만들기 연재 강좌 1. 캐릭터 움직이기 (0) | 2021.11.19 |
엔트리 rpg 메이커 제작 일지 (0) | 2021.11.18 |
엔트리 rpg 메이커2 - 타일 블록 설정 (0) | 2021.11.03 |
엔트리 rpg 메이커1 - 플레이어 기본 설정 (0) | 2021.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