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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엔트리 RPG만들기 기본

엔트리 RPG 게임만들기4.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1

by 할거없네 2020. 4. 18.

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이번에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봅니다.

 

 

 

이번에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추가합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데 기존에 만들었던 캐릭터는 투명하게 하고 캐릭터를 위에 덧 씌우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엔트리봇은 투명하게 해주고,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만들어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 녀석은 사람이 움직이는 엔트리봇을 따라다니면서 모양을 바꿉니다.

그래서 실체는 엔트리봇이지만, 그 위에 모양만 바꿔서 따라다니는 녀석이 '애니메이션'이 됩니다.

스프라이트를 2개 쓰는 낭비하는 모양인거 같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예를들어 '~에 닿는다면'이라는 블록을 쓸 때 매우 유리합니다. 모양이 복잡하면 ~에 닿는가를 쓰면 렉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애니메이션과 실제로 움직이는 녀석과 분리하면 코딩을 둘로 나눠서 복잡함이 덜해집니다. 의외로 애니메이션쪽이랑 전투시스템을 담당하는 쪽이랑 붙어있으면 코딩이 많아져서 찾기가 힘들어집니다. ㅠㅠ

 

그래서 따로따로 분리해 줍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엔트리봇'은 플레이어가 직접 제어하는 부분이며, 애니메이션은 그 위에서 따라다니는 그림자인 것입니다.

 

캐릭터 모양은 일단 4개정도만 추가합니다.

문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해당되는 그림이 있어야 하는데... 아마 직접 그리기 힘들 것입니다.

아마 예전에 제가 대충 이걸 그리는 팁을 썼던거 같은데... 나중에 다시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위와 같이 코딩이 간단합니다.

일단 위로 따라다니기만 하면 되니까요.

대신 y좌표축에 +15만큼 더 위로 올라가 있는데 이것은 캐릭터의 발이 땅에 닿은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 적당히 위로 올린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순서가 바뀌면서 모양이 바뀝니다.

 

 

애니메이션은 앞으로 가냐 뒤로 가냐에 따라서 이동방향이 좌우로 바뀝니다.

 

회전방식을 반드시 '좌우'로 체크해 줘야 합니다. 왼쪽이 90도, 오른쪽이 270도으로 되어 있는 이유는, 그림이 왼쪽을 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오른쪽을 보고 있는 그림이라면 값은 서로 바뀌어야 합니다.

 

 

코드보기:

http://naver.me/58OzQ0Jo

 

Entry

 

playentry.org

 

 

완성작보기:

http://naver.me/FgzNCvLF

 

Entry

 

playentr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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