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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엔트리 RPG만들기 기본

엔트리 RPG 게임만들기8. 맵을 이쁘게 꾸미기

by 할거없네 2020. 9. 8.

https://youtu.be/nVYHOLoZgiU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맵을 이쁘게 꾸미는 팁을 써보겠습니다.

몬스터를 만들다가... 너무 밋밋해서 먼저 만들어 버린 맵 꾸미기

어떻게 만드는지 대충 보시면 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맵을 꾸미는 맵이 3층으로 겹쳐져 있습니다.

즉 그림이 3개라는 의미인데, 이 층을 '레이어'라고 합니다.

조금 귀찮은 일일 수 있지만 맵 하나당 그림 3개가 겹쳐서 보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첫번째 층은 플레이어가 닿는 땅입니다. 플레이어와 동일한 위치라고 볼 수 있네요.

엑셀에서 블록을 하나하나 배치해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다음은 배경입니다.

캐릭터 뒤쪽에 있는 그림입니다. 그림의 순서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3번째 레이어입니다. 플레이어보다 앞쪽에 있는 그림입니다.

플레이어보다 앞에 있기 때문에 그림으로 인해서 플레이어가 안보일 수 있습니다.

한번 순서대로 겹쳐보면,

 

이렇게 됩니다.

배경의 하얀색은 투명이고, 지형과 주변의 나무들이 그려졌습니다.

그림 3개를 따로따로 저장해서 엔트리에서 맵 하나로 붙여줄 예정입니다.

 

 

여기서 레이어의 순서는 오브젝트의 순서와 동일합니다. 따로 '맨 앞으로 가기'라던지 '맨 뒤로 가기'의 블록으로 레이어 순서를 변경할 수 있지만 다른 오브젝트들과의 관계도 생각해야 해서 어렵고 복잡합니다. 처음부터 오브젝트의 순서를 만들어 주는게 좋은데요, 맨 아래가 배경, 그다음이 레이어1, 레이어2, 레이어3 순으로 위로 올라가게 하면 됩니다.

캐릭터나 몬스터는 레이어2 위에 있으면 될거 같네요.

 


오브젝트를 추가됩니다.

맵을 꾸미는 레이어로써 맵의 앞쪽에 배치됩니다.

여기서는 스테이지별로 각각 그려서 들어갔습니다.

 

스테이지는 현재 3개밖에 없어서 1~3까지 모양으로 바꿔주는 것으로 코딩은 끝납니다.

 


장애물이라는 이름의 이 오브젝트가 2번째 레이어 입니다.


 

이 오브젝트가 캐릭터 뒤로가는 첫번째 레이어로써, 코딩은 위와 동일합니다.

그림만 조금 다르게 넣어주면 됩니다.

 

 


배경은 원래 맨 뒤였지만 그래도 한번 더 맨뒤로 들어가게 되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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