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트리/엔트리 RPG만들기 기본

엔트리 RPG 게임만들기5.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2

by 할거없네 2020. 4. 18.

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이번에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이어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모션들을 추가합니다.

점프라던지 공격이라던지, 피격되는 등의 모션입니다.

모션들은 미리 준비되어야 있어야 하므로... 없으면 시간을 투자하셔서 그려주세요 ^^;;

저도 모션들을 다 창작해서 그리기는 힘들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게임들을 트레이싱하면서 저만의 캐릭터로 바꿔서 그립니다. 추천 검색어는 'rpg maker sprite'입니다. 이걸 검색해서 고전 16bit게임 감성의 캐릭터들을 그리는데 유용할 것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만들어 왔던것들도 많아서... 그걸 이용해서 단숨에 넣어 그려보겠습니다.

여기서 이미지의 이름이 중요합니다.

공격이나 이동, 점프 등의 이름을 잘 지정해줍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의 코딩을 살펴봅니다.

캐릭터 상태에 따라서 애니메이션이 바뀌도록 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상태는 '대기', '이동'과 '점프', '공격' 으로 크게 4가지가 있겠네요. 더 만든다면 '사망'까지 5개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스킬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스킬 모션도 따로 없습니다. 만약 스킬까지 따로 만들거나 기어가기라던지 다양한 상태까지 생각할 수 있겠네요. 현재는 4개정도까지만 생각하기로 합니다.

 

캐릭터 상태에 따라서 모양이라는 변수값을 바꿔줍니다.

앞글자입니다.

모양값은 캐릭터의 이미지 모양 이름을 위한 값입니다. 미리 정해둔 이름의 앞글자로 m, j, a, d로 사용하기로 합니다. 꼭

이렇게 할 필요 없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앞의 접두사?로 알파벳과 뒤의 모양번호의 합치기로 되어 있습니다.

모양번호는 1에서 4까지 변화하며 캐릭터가 계속해서 변화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기모션은 'd+모양번호' 로됩니다. (슬로우모션)

 

대기였다가 공격하는 경우

예를들어 대기모션의 경우 d+모양번호로 됩니다.

점프라던지 공격은 모양이 달라지게 되어 모션이 바뀝니다.

 

 

 

이제 대기중인지, 공격중인지 등의 조건은 누가 결정하느냐... 바로 '엔트리봇'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엔트리봇이 명령한 대로 모양을 바꾸는 그림자이고, 실체는 엔트리봇입니다.

엔트리봇은 플레이어의 명령을 받아서 변수들을 바꾸는 진짜 '플레이어'입니다. 구분을 잘 해주세요 ^^;;

이 엔트리봇에서 키보드 입력에 따라서 '모양'을 바꿔주도록 합니다.

 

 

키보드로 이동하거나 점프를 할 경우 캐릭터 상태를 이동 또는 점프로 바꿉니다.

점프를 하는 중은 점프로 됩니다. 좌우로 움직이는 경우 점프중에 이동하느냐, 지상에서 걸어가느냐를 잘 구분해줘서 이동으로 바꿔주었습니다.

 

또 '대기'상태가 있는데, 현재 땅에 닿은 상태에서 x속도가 0인 경우.. 즉 땅에서 대기중인 상태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캐릭터 상태를 '대기'로 바꿔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격'모션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단순히 공격하는걸로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제대로된 전투 시스템이 만들어 진다면 이 부분을 조금 수정해서 공격속도와 딜레이에 따른 모션 길이를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드보기:

 

http://naver.me/58OzQ0Jo

 

Entry

 

playentry.org

완성작 보기:

http://naver.me/FgzNCvLF

 

Entry

 

playentry.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