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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엔트리 RPG만들기 기본

엔트리 RPG 게임만들기7. 몬스터 만들기1

by 할거없네 2020. 9. 3.

https://youtu.be/K1fFL8PKxQQ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말씀드렸듯이 네이버 블로그에 있던 글을 다시 재탕 작성합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유사한 글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봐주시길.. ^^;;

티스토리에 쓰다말아서 조금씩 옮기고 있습니다... ㅠㅠ

 

이번에 만들 녀석은 몬스터들의 기본 뼈대입니다.

너무 길어서 몬스터1편/2편으로 나눴네요.

 


 

먼저 네모상자로 몬스터를 대충 만들어 주었습니다.

몬스터들은 유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누가 움직이냐만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를 잘 만들어 주었다면 이것과 유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또 다른점이 '복제하기'를 써서 여러마리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초기값을 넣고 복제한 다음에 유저와 거의 똑같이 만들 예정입니다.

 

몬스터 복제할 때 위치와 종류를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처음에 모두 없애고... 다시 리스트에 따라 불러옵니다.

이것은 현재로써는 의미가 없지만 나중에 스테이지에 따라 몬스터 배치가 달라질 것을 미리 예상하고 만들어 놓은 코딩입니다.

복제가 된 다음에는 유저랑 비슷하게 코딩이 됩니다.

단, 여기서는 함수를 쓰지 않게 되어서 조금 복잡하게 보입니다.

엔트리에서는 지역변수를 쓰면 함수에서 이상하게 나오는 버그? 같은게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함수 사용이 불가합니다. ㅠㅠ 스크래치는 잘 되는데 말이죠.

 

 

코딩은 위와 같은데... 하나하나 설명을 간단 추가를 해줄게요 ^^;

변수들을 먼저 추가해야 하는데...

 

복제하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지역변수(~오브젝트에서만 사용)를 좀 만들어 줍니다.

이 지역변수는 몬스터 하나하나가 가지고 있는 나름의 성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스트들인데... 리스트들은 아마 안쓸겁니다. 그래도 일단 만들었었으니까 소개를 하는데...

이 리스트들은 나중에 렉을 감소시킬때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써는 무쓸모.. ^^;;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보겠습니다.

행동이라는 변수가 있는데, 이것은 사람이 키보드를 누르는 것 대신에 입력값으로 쓸 변수입니다.

처음에는 중력과 입력값 '상'일때의 행동을 볼 수 있네요. 캐릭터랑 거의 유사한 코딩입니다.

이동에는 좌우가 더 추가됩니다. 

여기서 상태가 하나 더 나오는데, 지금은 쓰지 않고 이 상태값에 따라서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 아래에는 장애물 인식입니다.

이동을 해보고 장애물에 닿으면 뒤로 가는 형태입니다.

즉, 유저와 비슷합니다.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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