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프로젝트/작성중

12월 14일 프로젝트 상황- 리듬게임 발전 중

by 할거없네 2017. 12. 14.


리드게임은 순조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판정까지는 무난하게 작성되었습니다. 판정에 따른 효과는 핵심기능이 아닌 단지 부가기능이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운 기술은 없습니다. 단지 판정에 따라 효과를 어떻게 주냐가 다를 뿐입니다.

판정하는 것은 약간의 생각을 해줘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겹쳐 있는 노드들을 하나씩 인식시켜줘야 하는 것이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다른 초보 스크래쳐들이 만든 리듬게임에는 여기서 장벽이 생깁니다. 대부분이 '~에 닿기'를 사용하는 바람에 닿는 모든 블럭들을 인식해버리니까요.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각 노드들의 라인에서 제거되지 않은 가장 앞의 노드의 위치만을 판정합니다. 정말 간단하고 쉬운 일이지만 이것을 구현하는 것은 약간의 생각이 필요합니다. 제가 적용한 방법은 각 라인에 따라서 각각 위치를 따로 관리하고, 제거되지 않은 가장 앞의 노드의 번호 (node_a)를 변수로 놓고, 해당 리스트의 node_a번째 y좌표가 버튼을 눌렀을 때 범위안에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또한 화면상에 존재하는 노드들 중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노드로 만들기 위해 노드가 어떤 이유로든지 사라지게 되면 node_a는 +1씩 되어야 합니다. 가령 맨 앞의 노드가 시간이 지나서 혹은 버튼에 의해 없어졌다면 node_a는 2가 되어서 a키를 누를 때 찾는 노드는 2번째 노드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