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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팁

스크래치 팁과 기초 2. 변수의 사용법

by 할거없네 2018. 1. 15.

이제 스크래치에서 변수들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변수들은 먼저 '스크립트' 탭에서 '데이터'를 보시면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모든 스프라이트에서 사용

스크래치에서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변수를 만들면 2가지 옵션을 거치게 됩니다. 하나는 '모든 스프라이트에서 사용''이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이 있습니다이러한 변수들의 특징으로 인해 첫번째의 경우는 '전역변수(Gloval variable)'라고 하고, 두번째의 경우 '지역 변수(Local variable)'라고 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변수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전역변수로 옵션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지역변수로의 사용으로 추천하고 특별한 경우로 다른 스프라이트에서도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만 전역변수로 사용을 권장합니다.



2. 이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

특정 스프라이트에서 사용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고 만들면 다른 스프라이트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변수의 이름 앞에 특정 표시(저는 @를 붙입니다.)를 넣어서 전역변수인지, 지역변수인지 구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으로 체크된 변수들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다른 스프라이트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지역변수를 만든 스프라이트



전역변수만 표시됨




다른 스프라이트에서 이 지역변수를 사용하려면 '감지'탭에서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변수의 입력 방법

미리 변수를 만들어 놓은 후, 변수를 입력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정하기: 정해진 숫자를 해당 값으로 정합니다.

2) 바꾸기: 변수의 현재 값을 얼마만큼 바꿉니다. (숫자 외 사용 불가)




- 문자로 정의된 변수에 숫자만큼 바꿀 시 NaN값으로 변경




3) 묻고 대답하기사용자에게 원하는 값을 직접 대입합니다.





4) 슬라이더 사용하기원하는 변수의 우클릭을 하여 슬라이더 사용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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