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래치/스크래치 팁

스크래치 팁과 기초 5. 연산블록 이해하기

by 할거없네 2018. 1. 26.

연산블록을 어떻게 언제 사용하는지 알아봅니다.


▲연산에 관련된 블록들


1. 사칙연산과 함수 관련

연산에는 여러가지 블록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동그라미와 네모의 빈칸은 변수를 넣을 수 있는 곳입니다. 다시 이 연산들의 결과값이 변수처럼 사용되어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동그란 것들은 다시 연산을 시킬 수 있다.


당연하지만 문자열은 계산이 불가합니다문자열을 계산을 요구하였을 경우0이라는 결과값이 나옵니다.

변수값이 문자열일경우 일반적인 연산은 불가능하다. 0이라는 결과값이 대신한다.


▲리스트 번호대로 자리수를 계산한다.


사칙외 연산은 아래와 같은 연산함수 블록을 골라서 사용합니다. 각각의 함수들은 필요할때 꺼내 사용하면 됩니다.

▲연산 함수의 리스트들, 여기에 없는 수학적 함수는 직접 만들어야 한다.



2. 문자열 제어

다음의 블록들은 '문자열'과 관련한 블록들입니다.

▲문자열을 대상으로 하는 블록들, 물론 숫자도 가능하다.



이 블록들은 '문자열'을 대상으로 하는 블록들이며, 숫자도 역시 사용가능합니다. 각각의 기능은 '결합하기' '~번째 글자', '~의 길이'로 되어 있습니다

▲여러 개의 문자열을 하나로 합친다. (hello+world=hello world


▲문자열에서 ~번째 글자를 반환한다. (world 1번째 글자=w)


▲문자열의 길이를 반환한다. (world의 길이=5)


2. 논리 연산

논리연산에 사용되는 블록들


반면 육각형으로 각진 것들은 '조건문'에 사용되는 블록들입니다. 이것들도 일종의 '논리 연산'이라고 불리어 연산이 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의 수의 계산과는 조금 다릅니다. 조건문안에 넣을 수 있으며, 다시 조건을 여러 조건들로 더욱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조건이 맞으면 참(ture), 틀리면 거짓(false)로 결과가 나온다.


조건의 결과값은 true()false(거짓)으로 나옵니다. 이것은 다시 숫자로 표현이 되어 1 또는 0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tureflase는 수학적으로 10의 값을 가진다. 조건문에서 ture대신 1로 써도 무방함을 의미한다.



사실 논리연산은 상당히 어려운 학문이기도 해서, 이걸 정확하게 이해하기는 힘듭니다. 만약에 관심이 있다면 '디지털 회로'라는 책을 찾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컴퓨터가 01만을 계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이것으로 어떻게 사칙연산도 하고 수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원리를 이해하려면 논리 연산에 대해서 공부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논리식과 진리표. 01의 세계에서의 수학 세계이다. 컴퓨터도 이 논리회로에서부터 만들어 졌다고 생각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