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래치/스크래치 팁

스크래치 팁과 기초 4. 묻고 대답하기

by 할거없네 2018. 1. 20.

이제 고양이에게 말을 걸어보는 시간입니다. 고양이에게 물어보면 그 물어본 것을 토대로 대답을 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강좌의 목표입니다.


1. 묻기, 대답하기

▲묻고 기다리고, 대답한 값을 '대답'변수로 바꾼다.


'감지'탭에 보시면 묻기와 대답에 대한 블록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해서 고양이가 묻고, 그대로 말하도록 하는 것으로 기초적인 것을 만들어 봅니다.


묻고 '대답'을 말하도록 한다.



어떤 값을 입력하던지 고양이는 그대로 따라한다.


묻는 말에 입력을 하면 바로 그것을 변수로 사용하여 고양이가 똑같은 말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글자나 숫자를 '묻기'를 통해 입력이 가능합니다.



2. 여러번 물어보고 더하기


이제 '변수'의 특징 중 하나인 '저장하기' 능력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사용할 차례입니다. 묻는 숫자를 변수1에 저장하고 두번째 묻는 숫자를 변수2로 저장하여 각각의 변수를 더한 값을 고양이가 말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2, 3 그 이상의 여러 개의 숫자들을 어딘가에 써 놓고 다시 사용하는 것은 힘들어 집니다. 그러나 변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가능합니다.



묻는말을 저장할 변수 2개를 만들어 주었다.


▲첫번째 숫자를 '변수1', 두번째 숫자를 '변수2'로 저장 후 변수1+변수2를 더하여 말하도록 하였다.



▲첫번째 숫자를 1, 두번째 숫자를 2로 한 결과


변수들을 여러 개 만들어서 더욱 많은 숫자들을 더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하기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연산을 하는 것과 그것의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