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트리/엔트리 액션 RPG만들기

엔트리 액션 RPG 만들기 1.이동과 마우스 커서 만들기

by 할거없네 2020. 4. 18.

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요즘 만들고 있는 액션 RPG의 제작과정 및 설명을 작성합니다 ^^

 

 

 

원래 게임과 유튜브를 먼저 다 만든 다음에 글을 쓰려고 했는데, 이걸 다 만들고 뒤늦게 블로그로 글을 쓰려고 하니까

뭐가 뭔지 기억이 잘 안나네요 ㅠㅠ

스크래치와 다르게 엔트리에서 계속해서 저장하면서 쓰면 또 사람들이 '복제'했다고 뭐라 하는 습성이... 왜냐하면 스크래치와 다르게 엔트리는 다른 사람의 프로젝트를 복제해서 만든건지, 자신의 프로젝트를 복제해서 하는건지 겉으로는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스크래치의 경우 자신의 프로젝트를 복제하는거랑 다른사람의 프로젝트를 참고해서 수정해서 한다던가(리믹스라는 용어를 씁니다.)구분이 되는데.... 그리고 그 리믹스를 하는 프로젝트가 따로 보여서 리믹스가 많이 되는 프로젝트는 영광이 되기도 합니다 ㅋㅋ

각설하고 지금이라도 뒤늦게 유튜브를 캡쳐하면서 설명을 넣어봅니다. 초반에는 역시 가장 쉬운 '이동하기'를 먼저 만들어봅니다.

 

 

 

왜인지 미니맵은 망가지고, 렉은 2배로 늘어나있다 ㅠㅠ

 

원래는 '인피니티캣 디펜스'라는 게임을 만들고 있었는데... 작년 가을인가 겨울인가... 만들었다가 방치하였던 녀석입니다. 오랜만에 플레이해보니 무슨 버그가... 하여튼 이 게임을 만들어 보았는데 다른 사람들에게 강좌로 쓰기에는 저도 많이 도전하는 부분이 많아 버그도 많고 설명하기도 힘들거 같아서 포기... 나중에 다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날라다니는 비슷한 급의 게임입니다. ㅠㅠ 엔트리의 성능은 스크래치와 비교되는...

 

 

그래서 액션 RPG라는 타입의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액션RPG라는 말이 좀 생소하실텐데, 'RPG만들기'시리즈를 해보신분들은 친숙할지도 모릅니다. RPG만들기(RPG 쯔구르)시리즈는 본래 일본식의 JRPG를 만드는 툴입니다. 즉, 맵에서 이동하다가 몬스터를 만나면 전투를 하는 그러한 게임을 만드는 툴입니다.

출처: 아방스

요즘 버전은 조금 더 좋아져서 파판 시리즈와 비슷한 느낌인데.. 어쨋든 이러한 시스템을 뒤집어서 맵 이벤트를 잘 만지면 맵에서 전투하는 느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름 경험있는 실력자들은 만들라는 JRPG의 틀을 벗어나 맵에서 몬스터들과 직접 싸우는 게임으로 바꾸는 것이죠.

액알은 액션알피지의 줄임말입니다. (출처: 아방스)

구글에서 액션알피지라고 검색하면 요즘 최신의 3D의 액션 게임이 나오지만... RPG만들기가 유행하였던 2000년대 초반부터 '액션알피지'를 줄여 말하는 '액알'은 RPG쯔구르 툴로 액션을 구사한 게임들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액알'이라고 치면 이 게임들이 나오는 것이죠 ㅋㅋ

구글에 액알이라고 치면 대충 제가 말한것들이 나옵니다. ㅎㅎ

서론이 길었네요. 제가 만들려고 하는 것인 쯔구르 타입의 '액션 알피지'입니다.

쯔구르타입의 액션알피지는 기존의 디아블로시리즈와 같은 핵앤슬래시와 다르게 한칸씩 이동하면서 적과 전투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대표적으로 '바람의 나라'와 같은 게임들을 생각하면 되겠네요. 좀더 친숙하게 바람의 나라와 같은 게임을 만들어 보자... 라고 했었어도 됬을거 같네요 ㅎㅎ

 

 

 

이제 본격적으로 만들어 봅니다.


캐릭터를 만들어 줍니다. 캐릭터는 위와 같이 대충 적당히 네모 상자를 만들어 주세요.

사실 모양이나 크기는 별로 상관 없습니다. 그냥 구분될 정도만 만들어 주세요.

이번에 만들 프로젝트는 '~에 닿는가'를 안쓰고 오로지 좌표값으로만 계산합니다.

 

처음 코딩은 매우 간단합니다. 상하좌우 화살표를 누르면 3을 10번 반복하여 이동합니다.

 


이번에는 마우스 커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칸씩 이동하는 마우스 커서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따로 만드는 이유는 캐릭터나 몬스터들이 한칸씩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마우스도 한칸씩 이동을 하게 해줘야 햇갈리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은 맵만들기, 몬스터 배치를 프로젝트 안에 그 기능을 만들 예정이니 마우스 커서가 필요합니다.

 

마우스 커서의 좌표값은 마우스 좌표값을 30픽셀을 한칸으로 해서 움직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 좌표의 30을 나눈 후에 그 나머지를 버리는 형태가 됩니다.

수식을 세운다면 30으로 나눈 다음에 반올림하고 30을 다시 곱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30좌표를 한칸으로 인식하여 움직이는 마우스 커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타일을 만드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타일은 일단 아무 별다른 기능이 없이 그냥 복제하는 수준입니다.

나중에 맵을 제대로 만드는 기능으로 추가 수정할 것입니다. 현재는 나중을 위한 기초 틀인 셈입니다.

 

코딩은 단순히 어떤 위치에서 마우스를 누르면 복제하는 것입니다.

 

 

마우스 커서는 한칸씩 이동하기 때문에 타일도 한칸씩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맵을 만들고 몬스터를 배치해서 직접 엔트리 내에서 게임을 만들고 플레이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며 만들어 나갑니다.

 

 

프로젝트보기:

http://naver.me/5oOWt5D0

 

Entry

 

playentry.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