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몬스터의 이동과 장애물 판정을 추가합니다.
몬스터가 지형을 인식하고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이번의 목표입니다.
먼저 몬스터 오브젝트에서 코딩에서 추가로 수정합니다.
코딩이 좀 기네요.. ㅠㅠ
엔트리에 '함수'기능에서 지역변수가 제대로 보인다면 이쁘게 만들 수 있는데 엔트리는 그러하지 못해서... 좀 지저분하게 나열할 수 밖에 없네요.
아래가 좀 잘렸는데 밑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이 부분의 코딩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단 @몬스터이동 이라는 변수를 만드는데 이것은 몬스터가 이동할때 명령어로 쓰는 변수입니다.
캐릭터는 유저의 키보드 입력에 따라 움직인다면, 몬스터는 각각의 명령어 변수값에 따라 움직입니다.
나중에 인공지능을 추가하거나 할 때 이 변수값을 순서대로 어떻게 움직이게 하냐가 중요하게 됩니다.
이동을 명령하면 이동하기 전에 해당 벽이 막혀있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 위치값을 정해주는 것이 '@위치계산변수'값입니다. 상하는 각각 17, -17이 되고, 좌우는 -1과 1이 됩니다.
그 아래에서는 변수값이 0이 아닐 경우 해당 블록에 들어갈수 있냐없냐를 판단하고, 만약에 이동이 가능하다면 좌표값을 10번에 걸쳐서 이동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1차원의 리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좀 복잡한 모양인데... 이걸 뒤엎고 다시 2차원 배열을 사용해서 만든다면 정말 간단하고 쉬운 장애물 판정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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