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승승이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맵 블럭을 배치하는 기능을 만들어 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게임 내에서 맵을 직접 제작하는 기능을 포함시킵니다.
이렇게 만드는 것이 조금 귀찮은 일이기도 하지만 잘 만들어 놓으면 게임을 쉽게 추가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토리와 대화같은것도 추가하는 기능까지 넣으면 금상첨화인데... 이것도 넣을지는 모르겠네요 ㅋㅋ
일단 맵을 만든는 기능을 위한 첫 단계로, 맵 블럭 배치 기능을 만듭니다.
사실 지난 첫번째 강좌에서는 마우스를 누르면 검은색 블럭을 놓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블럭은 그냥 이미지를 복제하여 넣은 것이기 때문에 타일 블럭이라고 볼 수 없겠죠.
이번에 만드는 기능은 이를 좀더 강화하여서 현재 배치되어 있는 블럭을 제거하거나 다시 넣는 것을 만드며,
'실시간 리스트'를 통하여 게임에서 만든 맵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지난 시간에 임시로 만들었던 블럭 부분을 수정합니다.
블럭을 일단 전체 맵을 복제할 예정입니다.
x로 17번, y로 11번을 반복해서 복제시킵니다.
그러면 검은색으로 다 덮을 수 있습니다. 즉, 모든 화면에 블럭이 배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블럭들을 어떤 리스트의 값에 따라서 모양이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코딩의 숙제입니다.
위와 같이 복제복에 대해서 모양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테스트용으로 일단 마우스를 누르면 모양이 바뀌도록 하여 테스트를 해봅니다.
블럭을 누르면 모양이 바뀌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임시방편입니다.
리스트를 사용해야 저장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어떤 리스트의 데이터에 따라서 모양을 바꾸는 것으로 기능을 수정해야 합니다. 마우스를 누르면 리스트 데이터가 바뀌고, 그로 인해서 블럭의 모양이 바뀌는 것입니다.
블럭은 복제가 될 때 번호를 부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블럭은 복제가 되면 자신의 번호에 해당되는 리스트의 값을 바꾸고, 모양도 바꾸게 하였습니다.
여기까지는 간단하네요 ㅎㅎ
다음에는 캐릭터가 이동을 할 때 블럭의 값에 따라서 이동가능/불가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즉, 캐릭터 이동에 장애물 판정을 구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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