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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엔트리 슈팅 RPG

엔트리 슈팅 RPG 만들기 3. 맵 확장하기

by 할거없네 2020. 9. 5.

youtu.be/M_SrLmSown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맵을 확장해 봅니다.

 

지난번에는 맵을 그림 하나로 대충 그렸는데, 이번에는 더욱 큰 맵을 쪼개서 고퀄의 맵을 만들어 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는데, 엑셀/파워포인트/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엑셀로 위와 같이 그림을 그려주었습니다.

대충 적당히 흰 배경에 검은색으로 칠하는 것으로 맵으로 구현합니다.

가로세로 각 3칸씩 총 9칸으로 쪼갤 것이기 때문에 9로 나눠지는 맵의 크기로 만들기로 합니다. 맵 조각은 하나당 600x600의 크기의 맵이 됩니다.

 

다음은 그림판에서 불러옵니다.

그림판은 단순히 그림으로 저장하기 위한 중간단계입니다.

엑셀에서 컨트롤 c를 하였으면, 파워포인트에서 컨트롤+알트 v를 하면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그림으로 불러오면 됩니다.

그리고 우클릭해서 그림으로 저장해줍니다.

 

 

다음은 포토샵에서 9조각으로 쪼개는 작업을 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상하좌우에 픽셀이 조금 더 있어서 900픽셀의 그림이 아니라 903의 픽셀 그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각각 픽셀을 없애주기 위해서 크롭을 해줍니다.

다음은 그림을 나눠줘야 하는데 왼쪽에 slice아이콘을 눌러서 쪼개줍니다.

수평수직으로 3개씩 나눠주면 총 9칸이 됩니다.

 

나눈 것을 웹으로 퍼블릿싱을 하면 9개의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이제 그림은 다 얻었으니 코딩할 차례입니다.

 

맵 오브젝트를 수정합니다.

 

1개의 스테이지당 9개의 맵으로 쪼개져서 저장되어 있습니다.

300x300의 크기로 되어 있네요. 맵당 600의 정사각형으로 사용할 것이라서 크기도 2배로 사용합니다.

 

맵은 시작이 되면 9개로 복제가 됩니다.

복제본이 만들어지기 전에 각 모양으로 정해줍니다.

이때 모양은 스테이지와 조각의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복제가 되면 각 번호에 따라서 위치와 모양으로 바뀌게 만듭니다.

위치는 맵이 600의 크기를 가졌으므로, 600만큼의 위치이동을 각각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나머지 4번부터 9번까지도 모양은 동일합니다.

 


다음은 엔트리봇에서 최초 게임이 시작할 때의 초기값을 결정해주도록 하였습니다.

장면이 시작되면 스테이지값과 스크롤값이 정해집니다.

여기서 최초의 스크롤값이 맵의 시작 위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복제되는 과정에 모양이 변화하면 오류가 발생하곤 하는데, 로딩값을 줘서 맵이 복제가 전부 될때까지 기다리도록 일부 부한루프는 '기다리기'가 추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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